본문 바로가기

용어정리/#SOLID

용어정리-[#SOLID] 1.SOLID

[ SOLID ]

객체지향설계5원칙


2018 - 05 - 29


객체 지향 설계 ( Object Oriented Design ) 의 정수 5원칙 = SOLID


마이클 페더스( Michael Feathers ) 가 2000년대 초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

다섯가지 기본 원칙을 두문자어로 소개


SOLID는 각 원칙의 머리 알파벳을 따서 부르는 이름이다


  • SRP(Sing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OCP(Open Closed Principle) : 개방 폐쇄 원칙

  • LSP(Liskow Substitu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 역전 원칙

응집도는 높히고 ( High Cohesion ), 결합도는 낮추라 ( Loose Coupling ) 는
고전 원칙을 객체 지향의 관점에서 재정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합도는 모듈(클래스) 간의 상호 의존 정도로 결합도가 낮으면 모듈 간의 상호 의존성이 줄어들어 객체의 재사용이나 수정,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응집도는 하나의 모듈 내부에 존재하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적 관련성으로, 응집도가 높은 모듈은 하나의 책임에 집중하고 독립성이 높아서 재사용이다 기능의 수정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일민 님의 글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출처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 지향의 원리와 이해

김종민 


'용어정리 > #SOL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정리-[#SOLID] 6.DIP  (0) 2018.06.01
용어정리-[#SOLID] 5.ISP  (0) 2018.06.01
용어정리-[#SOLID] 4.LSP  (0) 2018.05.31
용어정리-[#SOLID] 3.OCP  (0) 2018.05.31
용어정리-[#SOLID] 2.SRP  (0) 2018.05.29
용어정리-[#SOLID] 1.SOLID  (0) 2018.05.29